공황장애 반사이완과 반사호흡
모든 생각을 멈추세요! 내 몸의 모든 곳에서 힘을 빼고 이완하세요!그리고 깊은 호흡을 천천히 수행하세요! 그러면 극렬한 공황은 올 수 없습니다. |
갑자기 순간 아찔해지면서 두근거린다면 우리들은 크게 당황하고 놀라게 됩니다.
우리가 당황하고 놀라면 우리의 전신에는 무의식적으로 힘이 들어가고 얕은 숨을 헐떡이제 됩니다.
바로 긴장과 과호흡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긴장과 과호흡은 곧바로 공황을 불러오는 아주 중요한 열쇠입니다.
© alfcermed, 출처 Pixabay
아직 정확하게 공황은 아니지만 이러한 예기불안이나 준공황이 시작 될 때, 아무런 대응준비가 안 된 분들은 곧바로 공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준비가 된 분이라면 공황은 오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반사적인 이완과 반사적인 호흡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우린 이완법을 배웠습니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순간적으로 힘을 쫙 빼버리는 반사적인 이완으로만도 우리 근육은 경련을 일으키지 않고, 우리 몸은 우리의 심장에 과도한 산소량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전신적인 느낌과 증상들은크게 경감되거나 사라져가게 됩니다.
준공황상태를 예기치 못하게 갑자기 만나게 될 경우, 우리는 전신의 힘을 순간적으로 빼버려야 합니다.
즉 반사적인 이완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공황 그 순간에 검사를 해보면 해당 환자는 전신에 아주 높은 수준의 힘을 주고 있음을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긴장상태는 심박수를 끌어올리고 과호흡을 유발하며, 불안이란 정신증상을 불러 일으킵니다.
따라서, 최초의 방아쇠가 되는 근육의 힘을 즉시 빼고 온몸을 늘어지도록 이완함으로써 증상이 더 진전되어 나가는 것을 원천봉쇄 해버립니다.
그것이 바로 반사이완입니다.
또한, 이미 우린 호흡법을 배웠습니다. 가슴을 헐떡이며 숨을 거칠게 몰아쉬는 것을 '가슴호흡'이라고 합니다.
가슴호흡은 준공황 상황에서 대단히 부정적입니다.
가슴호흡을 하면 우리 혈액속의 산소량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우린 흉부불쾌감과 어지러움, 현기증, 손발저김, 열감등을 느끼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공황 그 순간에 검사를 하면 해당 환자의 혈중 산소 농도는 정상치보다 높습니다.
© helloimnik, 출처 Unsplash
즉 과도한 가슴호흡을 했다는 명백한 화학적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린 준공황을 예기치 못하게 경험하게 될 경우, 반사이완과 더불어 반사적인 복식호흡에 즉각 들어가야 합니다.
그 결과 공황이란 본격 증상을 원천 차단해 버립니다.
반사이완과 반사호흡은 앞에 배우신 긴급시 사용할 호흡법의 요령을 잘 기억하고 숙지 했다가 유사시 언제든지 활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관련 이전 글 보기]
[건강정보] - 공황장애, 불안하면 위장은 제 기능을 못한다.
[건강정보] - 공황장애, 불안하면 더 예민하게 느껴진다.
[건강정보] - 공황장애. 기회를 엿보는 기타증상들에 대해서..
[건강정보] - 공황장애 불쾌한 느낌을 기록하고 기억하라.